티스토리 뷰

근로장려금-많이-받는-신청-방법-산정표-세대분리-썸네일

 

근로장려금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을 수는 없을까요? 가능하면 최대지급액을 받을 수 있고 두 번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이용하고 세대분리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 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근로장려금 많이 받는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은 가구원 중 한 명만 할 수 있습니다. 누가 하느냐에 따라 지급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보시면서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양자녀가 소득이 있는 경우 세대 분리를 하게 되면 따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근로장려금 산정표 구간에 따라 신청하기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작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받는 것이 아니고 지급액이 상승하는 소득구간과 유지되는 구간, 하락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가구유형, 소득구간 등에 따라 지급 금액을 계산해 놓은 표가 근로장려금 산정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산정표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근로자녀장려금-산정표.hwp
    0.05MB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간략하게 그래프로 작성한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24년 4월 4일 정부 정책회의에서 맞벌이 가구의 총 급여액 상한이 3,800만 원에서 4,400만 원으로 인상되었으며 그에 따라 근로장려금 산정표도 수정될 예정입니다. 수정되는 대로 내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산정표-그래프

    가구유형별로 최대지급액을 받을 수 있는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독가구: 총급여액이 400만 원부터 900만 원일 때 최대지급액 165만 원 지급
    • 홑벌이가구: 총급여액이 700만 원부터 1400만 원일 때 최대지급액 285만 원 지급
    • 맞벌이가구: 총급여액이 800만 원부터 1700만 원일 때 최대지급액 330만 원 지급

    최대지급액을 받을 수 있는 구간 이외에서는 총급여액에 따라 지급액이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이 구간에 있는 가구의 경우 정확한 지급액을 알고 싶으시면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산정표 확인하고 많이 받는 방법 요약

    총급여액이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 구간에 있는 분이 신청을 하시거나 그 아래 구간이라면 급여가 많으신 분이 신청하는 것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듯이 지급액 상승구간은 단독가구의 경우 400만 원까지, 홑벌이 가구의 경우는 700만 원까지, 맞벌이 가구의 경우 800만 원까지입니다.

     

    2. 세대 분리하여 따로 신청하기

    홑벌이 가구나 맞벌이 가구 유형에서 부양가족 중에 소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가구원 중 한 명만 신청할 수 있고 총소득 요건이나 재산 요건을 판단할 때 불리하게 작용하여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중에 소득이 있는 분이 있다면 세대분리를 통하여 단독가구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대분리는 주소지를 분리해야 합니다.

     

    해당되시는 분의 주소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단독가구 유형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시면 더 많은 지급액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맞벌이 가구의 경우 자녀 또는 부모님이 소득이 있다면 주소를 이전하시고 단독 가구 유형으로 신청하시고 맞벌이 가구 유형으로도 신청하시면 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더 많이 받는 신청 방법에 대하여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3.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4. 근로장려금 심사결과 및 지급일 확인 방법